2014. 07. 29. Tue.

DAY 34


오늘의 학습사진  

학습 범위

RC 48강 동명사, part 7 - 이메일 편지 연계지문

LC 49강 part 3 final check, actual test


학습 내용

오늘도 RC 1강과 LC 1강씩 들었다. 강의를 듣고 공부하는 것도 점점 습관이 되고 있다. 강의를 일찍 들었기 때문에 오늘은 RC 1000제를 풀었다.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부터는 문제풀이를 집중적으로 해볼 생각이다. 보니까  LC와 RC 1000제 Set 1의 문제 풀이를 해 둔 강의가 있던데 요것도 얼른 들어야겠다. 수강시작 시간을 잘못 선택해서 복습기간이 8월 초까지밖에 안된다. 오늘은 RC 강의에서 동명사에 대해서 배웠다. 예전에 배웠던 것들이 새록새록 기억이 났는데 그 땐 그게 왜 그리도 외워지지 않았던지. 그래도 지금은 머리 속 한 켠에 남아있었나 보다. 훨씬 더 수월하게 눈에 들어온다. LC 강의에서는 part 3에 대한 final check와 actual test를 풀었다. 요상하게도 듣기가 직청직해가 될 때도 있고 안될 때도 있는데 집중력의 차이인가? 안들릴 땐 의미 파악이 잘 안된다. 꾸준하게 듣는 연습을 해야지. 그러고보니 이제 향상평가가 매주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배웠던 파트만큼은 꼭 다 맞고 싶다.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나중에 8주차까지 끝내고 나서 토목달 카페에 점수 추이를 물어 보아야겠다. 열심히 한 만큼 결과를 얻었으면 ! 


오늘 꼭 기억해야 할 강의 내용

<RC>

1.

동명사 - 동사원형 ~ing의 형태. be 뒤의 동사원형 ~ing 은 분사거나 동명사.(주어와의 관계에 따라) 동명사를 부정할 때는 not 동사원형 ~ing의 형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위치 가능

enjoy, consider는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지 않는다.

goal, purpose, task 등의 주어는 동명사 보어를 잘 취한다.

동명사는 목적어 또는 보어 동반이 가능하지만 명사는 그렇게 하지 못함.

명사는 관사 또는 한정사 동반이 가능하지만 동사는 그렇게 하지 못함.

keep A a.[-ing]

동명사와 부정사 둘 다 명사 역할 가능하고 동사의 구조를 가짐. 단 부정사는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을 할 수 없음.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목적격]. 뒤에 동명사 온다. 의미상의 주어가 문장의 주어 또는 목적어일 때, 일반인일 때 생략 가능. 시험에 많이 나오지는 않는다.

동사보다 과거시점은 완료형 동명사(having p,p)로 표현. 현재완료 시제와 의미상 관련이 없음.

동명사의 수동형은 being p.p, 완료 수동형은 having been p.p.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과거적 의미가 강하다는 건 cbc. 최근엔 그런 것이 많이 사라짐(특히 제안하는 동사).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예외가 많으므로 주의

e.g.) finish, quit[stop], give up, avoid, postpone[delay], deny, consider, suggest, recommend, enjoy

대부분의 동사들은 동명사와 to 부정사 모두를 목적어로 취함 e.g.) prefer, begin[start], continue, intend

기억과 망각의 동사 e.g.) remember, forget, regret 등은 to R과 동명사를 취할 때 의미가 달라짐.

기억/망각 동사 to R - ~할 것을 기억/망각하다

기억/망각 동사 ~ing - ~했던 것을 기억/망각하다

기억/망각 동사 to have p.p.[having p.p] 형태로 쓰지 않는다

전치사to ~ing 형태의 숙어 - to 이하에는 명사/동명사가 올 수도 있고 동사원형이 올 수도 있음. 전치사 to로 종료되는 표현들은 나올 때마다 암기할 것. 전치사 to인지 궁금할 때에는 뒤에 명사를 넣어서 말이 되는지 확인할 것. e.g.) look forward to (학수고대하다), object to[be opposed to] (반대하다), be related to (관련되다), contribute to (기여하다), in addition to (~에 더하여), be used[accustomed] to (익숙하다), be committed[dedicated] to (전념[헌신]하다), lead to (초래하다, 유발하다), be due to (~ 때문이다), in addition to (~에 더하여, ~ 이외에도), when it comes to (~에 관해서라면)

주의 - be used to R : ~하기 위해 사용되다, be due to R : ~하도록 예정되어 있다

대표적인 동명사 숙어 표현 - it is no use doing, cannot help ing (~하지 않을 수 없다), be busy (with) ing, spend time[money] (in/on) ing, have trouble[difficulty/a problem] (in) ing (~하는데 어려움을 겪다), feel like ing (~하기를 원하다), be worth ing (~할 가치가 있다) 

part 7 이메일[편지] 연계지문 - 두 지문의 연계 유형은 3번 째, 5번 째 문제로 등장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하자.

2.

*be about to R : 막 ~하려고 하다

impose : v. 부과하다

conflict : n. 충돌, 분쟁 vi. 충돌하다, 분쟁하다

complain :  vi. (~ of/about) 불평하다

duty : n. 관세, 의무

participate : vi. (~ in) 참여하다 

inspire : v. 고취시키다, 영감을 주다 cf. inspiring - 순수 a.

customs : n. 세관, 관세

<LC>

1.

2.

crack : a. 금이 간

electrician : n. 전기 기사

frist thing : 무엇보다 먼저

be in progress : 진행 중이다

 

수강 중 나의 좌우명

Always keep the faith !

'토목달 ZERO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7.31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7.30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7.28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7.27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7.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