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06. 26. Thr.

DAY 1


오늘의 학습사진


학습 범위

LC 1강 듣기 및 필기 (p.14-21)


학습 내용

오늘 처음으로 강의를 듣게 되었다. 사전 테스트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것 같아서 주말에 하기로 했고 우선 LC 강의를 먼저 듣기로 했다. 오늘은 전체적으로 강의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에 대해 오리엔테이션을 들었고 토익 듣기에 나오는 국가별 영어 발음과 자음의 발음 방법, 모음의 발음 방법, 연음 등을 각 국가의 발음으로 듣고 따라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미국식 발음은 많이 듣고 말해 보아서 그런지 어렵지 않았는데 영국식 발음은 듣고도 따라하기가 어려웠다. 몇몇 단어는 쉬운 단어거나 아는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영국식 발음으로 들었을 때 알아차리지 못한 단어들이 있었다. 꾸준히 토익 듣기를 하면 나아질 부분이라 생각한다. 책을 아직 구입하지 못해서 오늘은 노트 필기와 동영상의 자막을 통해서 공부했다. 강의 마지막에는 받아쓰기 방법과 따라 읽기 방법을 알려주어서 강의를 마치고 단어훈련 탭과 과제를 통해 그대로 적용해 보았다. 받아쓰기는 어렵지 않은 문제 위주로 나와서 금방 쓸 수 있었다. 중요한 것은 같은 문장이라도 각 나라의 발음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으니 여기에 우선 적응하는 것 !


오늘 꼭 기억해야 할 강의 내용

1. 토익에 등장하는 국가별 영어발음은 미국, 캐나다(합해서 북미) 50%, 영국 25%, 호주 25%

2. 무성음과 유성음

[f] : 윗니로 아랫입술을 살짝 물고 바람을 세게 불며 내는 소리

[p] : 입술을 다물었다가 터뜨리면서 내는 소리

[v] : [f]처럼 윗니를 아랫 입술에 대었다가 떼면서 발음하되 성대를 울리며 발음

[b] : 입술을 다물었다가 터뜨리면서 소리를 내되 성대를 울리며 발음

3. [l]과 [r]

[l] : 단어의 첫소리인 경우 혀끝을 윗니 뒤에 갖다 대고 떨어뜨리며 발음. 단어의 끝에 오는 경우 선명하게 발음하지 않음

[r] : 단어의 중간, 끝소리인 경우 혀를 입천장에 닿지 않게 구부리고 안으로 당기며 내는 소리. 단어의 첫소리인 경우 입술을 동그랗게 오므려서 우 모양으로 만듦

4. [t]

[t] : en - 입천장 윗니 뒤에 혀끝을 짧게 댔다가 떨어뜨리며 발음

       us - 모음 사이, 강세가 없는 모음 앞에서 우리말 [ㄹ]처럼 발음

           윗니 뒤쪽 부분을 혀 끝으로 짧게 살짝 댔다가 떨어뜨리며 발음

5. 문장 강세 및 내용어와 기능어

내용어 : 단독으로 의미 전달 가능. 정확히 읽는다.

기능어 : 문법적인 기능으로 명확하게 발음하지는 않음

내용어의 경우 소리가 커지고 톤이 높아지며 모음의 길이가 길어지고 모음의 음가가 더 정확히 발음된다.


수강 중 나의 좌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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