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06. 27. Fri.
DAY 2
오늘의 학습사진
학습 범위
RC 2강 듣기 Lecture 1 까지 및 필기 (p.16-20)
학습 내용
오늘은 강의 2강을 들었다. 하루에 한 강씩 들으면 될 줄 알았는데 보니까 7월 2일까지 들어야 하는 강의 수가 열 개나 되어서 주말을 할애해서 좀 더 많이 공부해야겠다. 강의는 RC와 LC를 번갈아가면서 들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한 번 들을 때 두 강 정도씩 들으면 될 듯 하다. 이번 강의 역시 책을 아직 구입하지 않아서 노트필기 위주로 들었는데, 토목달에서 진행하는 무료 책 이벤트에 참여해서 책 두 권을 모두 무료로 받게 되는 행운이! 빛의 속도로 수강신청하던 촉을 살려서 선착순으로 증정하는 책을 받게 되었다. 학교 수강신청 시스템 진짜 못돼 먹었다고 생각했는데 이럴 땐 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오늘은 RC 오리엔테이션을 듣고 강의를 들었는데 lecture 1, 2로 나누어져 있었다. 우선 lecture 1을 듣고 나중에 2를 들으려고 하는데 이렇게 나누어 들으면 출석체크 인정이 되는지 모르겠다. 안 돼면 나중에 문의해 보아야겠다. 기초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이라서 그런가, pretest나 예제 문제들이 그다지 어렵지 않다.
오늘 꼭 기억해야 할 강의 내용
<시작하기 전에>
1.영어는 배열중심, 한국어는 표시중심! 영문의 배열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2. 어법은 이해한 뒤 암기하도록 한다.
3. 모르는 단어가 등장했을 때 즉각 단어장에 적고 사전으로 뜻을 확인한 후 암기한다.
<8품사>
비슷한 특징을 가진 단어들끼리 분류해놓은 group으로 두 가지 이상의 품사로 사용되는 단어들도 많다.
1. 명사 : 사물+행위+개념 등의 이름
2. 대명사 : 명사의 대타 - 명사의 자리에 둔다.
3. 동사 : 문장의 기둥! 사람, 사물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서술어. 동작동사와 상태동사가 있다. 3가지 기능 - 수, 태, 시제 표시의 기능
4. 형용사 : 명사의 성질이나 상태 설명. 명사를 직접 수식하거나(수식적 용법) 명사를 서술하여 나타냄(서술적 용법)
5. 부사 : 명사 빼고 모두 수식(동사, 형옹사, 부사, 문장 전체 수식)
6. 전치사 : 명사를 달고 다님. 명사 또는 대명사 앞에 위치해서 명사를 형용사나 부사로 바꾸어 줌. 단독으로는 쓸 수 없다.
7. 접속사 : 말과 말을 연결. 원칙적으로는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며 단독사용 불가
8. 감탄사
<구와 절>
두 단어 이상이 모여 하나의 품사처럼 쓰임. 각각 명사, 형용사, 부사로 쓰일 수 있다.
<문장 성분의 기본 개념>
필수성분 -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수식성분 - 형용사, 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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