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08. 12. Tue.

DAY 48



오늘의 학습사진  


학습 범위

RC 66강 관계사 1, part 7 독해 169-171

LC 67강 part 4 - 라디오 방송 1


학습 내용

8주간의 토익 강의, 벌써 마지막 한 주만을 남겨두고 있다. 다음 주만 마무리 잘하면 이제 강의를 듣고 문제를 푸는 연습을 열심히 해야겠지. 조금 걱정되는 것은 강의를 다 들었다고 해서 매일매일 영어공부를 안하면 어쩌나 하는 것. 그래도 학습일기를 쓰니까 꾸준히 공부할 수 있겠지? 약 50일간 매일 토익을 공부하면서 드는 생각은 고등학생 때의 나는 영어를 정.말. 못했다 + 고등학생 때 문법을 전체적으로 훑는 강의를 들었다면 좋았을 걸, 하는 생각. 하다못해 무료로 이루어지던 ebs 수능 강의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은 들어서 영어의 전반적인 문법을 정리해둘 걸 하는 생각이 매우 많이 든다. 학원은 계속 다녔지만 지금 토익공부처럼 영어를 집중적으로 한 번에 정리한 적은 없었기 때문이다. 지나간 시간에 대한 후회가 물밀듯 밀려오지만(고3 때 영어 못해서 고생 많이 했는데) 지금이라도 이렇게 공부하게 된 것에 대해 감사해하며 ! 오늘은 RC와 LC 강의를 한 개씩 들었는데 생각해보니 내일이 한 주 공부의 마감이라 학습일기를 쓰고 강의 한 개를 마저 들을 생각이다. 이렇게 되면 관계사는 1, 2 모두 정리하게 되겠군.

     

오늘 꼭 기억해야 할 강의 내용

<LC>

1.

사건의 배경이나 이유 등을 묻는 질문은 인과와 관련된 접속사 뒷부분에서 정답 단서를 찾는다. 인과와 관련된 because, on account of, due to, so, therefore 등이 나오면 뒷부분을 중요하게 들어야 한다. 이유를 묻는 문제는 because와 같은 어구 뒤를 주의 깊게 듣는다. 최근에 벌어진 일을 가지고 문제가 나오지는 않는다.

라디오 방송에서 방송사, 진행자 등의 고유 명사는 문제로 나오지 않는다.

2.

tune in to : ~에 주파수를 맞추다

business district : 상업 지구

<RC>

1.

형용사절은 문장 안에서 보어 역할은 하지 않음. 오직 명사 수식 역할만 한다. 두 단어 이상의 절이니까 뒤에서 앞으로 수식.

관계대명사절 - 형용사절, 주로 ~하는으로 해석. 관계대명사는 접속사+대명사

수식하고 수식 받는 문장 사이에 중복되는 것이 있으면 안 된다. 그 중복되는 것을 제거했을 때 이를 대신하는(대명사) 접속사가 있는데 그게 관계대명사. 따라서 관계대명사절 이하는 원칙적으로 불완전 문장. 관계대명사절 앞에는 수식받는 명사(=선행사)가 필요함. 선행사가 사람인 경우 who, 사물인 경우 which를 씀. 의문대명사(what, which, who)+that를 데려다가 관계대명사로 쓴다. 선행사가 주어면 주격 관계대명사, 목적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 소유격 관계대명사도 있음.

주격 관계대명사 - 관계사절의 동사는 선행사에 수 일치

목적격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절의 주어+타동사 다음에 목적어가 없거나 전치사 이하에 명사가 빠져있는 경우. whom 대신 who를 쓰는 경우도 있음. 전치사가 함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생략 가능. 사람이 선행사인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전치사와 함께 위치한 경우 who나 that 사용 불가

소유격 관계대명사 - 선행사가 명사로 반복되지 않고 형용사로 반복됨. 사실 관계형용사라고 봐도 되고. whose N 통째로 관계대명사라고 생각해도 된다. 사물의 소유격의 of which 또는 whose(예문 : legs of the desk). of which는 두 단어니까 뒤에서 앞으로 수식. whose는 사물의 소유격에서도 쓸 수 있고 앞에서 뒤로 수식 가능. 실제로 많이 쓴다.

attached와 enclosed는 be동사의 보어로 사용된 경우 강조를 위해 주어와 도치 가능

부사절 접속사 if의 생략시 주어와 조동사 should는 서로 도치된다.

2.

used to V : ~하곤 했다(과거의 규칙적 습관)

human resources : 인적 자원, 인사

physician : n. 내과 의사

surgeon : n. 외과 의사

pediatrician : n. 소아과 의사

psychiatrist : n. 정신과 의사

occupant : n. 거주자, 점유자

representative : n. 직원, 대표자

meet : v. 충족시키다

directory : n. 명부

 

수강 중 나의 좌우명

Always keep the faith !

'토목달 ZERO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8.14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8.13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8.11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8.10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8.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