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달 750코스 수강후기


완강 인증샷

학습현황. 아쉽게도 강의와 과제를 놓친 것이 있어서 50%환급은 받지 못하게 됐다. 그래도 토익 점수는 목표달성했다. 처음 본 시험 + 투자한 시간 치고는 나쁘지 않았다. 개인적인 공부로 토익 공부를 많이 하지는 못했기 때문에.

학습일기 댓글. 토목달 카페에 하루도 빼놓지 않고 매일 댓글을 달았다.



완강까지 나를 가장 힘들게 한 것은?

하루에 3회까지 출석 인정이 된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가 놓쳐서 100% 환급을 받지 못하게 된 것. 허무했다. 비록 공부의 목적이 환급은 아니었지만 열심히 공부했음에도 불구하고 환급을 받지 못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한동안 사람을 참 많이 우울하게 했다. 그렇지만 그래도 마음을 다잡고 열심히 공부했다. 태우쌤에게 격려도 받고. 학습 중반을 넘어가니 이제 매일 공부가 당연하게 되었다. 그 덕분에 학습일기를 8주 56일, 매일 쓰고 공부할 수 있었다.


그동안 열공한 자신에게 칭찬 한마디

오늘 토익점수를 받았다. 그래도 목표 점수는 넘겼지만 조금 아쉬운 감도 있다. 조금만 더 노력해서 더 나은 점수 받자. 수고했어. 이번 방학 참 알차게 보냈다.


나만의 학습 노하우는?

1. 강의 메모한 것을 학습일기에 바로바로 정리해서 복습효과가 더 커졌다.

2. 시간은 좀 걸렸지만 RC 어법 파트의 경우 문제를 워드로 새로 옮긴 후 출력해서 마음껏 필기하며 공부했다. 책에다 문제를 풀고 쓰면 다음 번에 다시 쓸 수 없으니까.

3. 문제풀이에 대한 피드백. 틀린 문제 뿐만 아니라 맞게 푼 문제도 모조리 피드백을 거쳤다. 우연히 때려 맞춘 문제는 아니었는지, 틀리면 왜 틀렸는지 일일이 코멘트를 달았다. 어휘는 모두 알고 있는지, 중요한 문법적 요소나 구문이 있는지, 그것이 문제의 답과 직결된 것이 아니더라도 한 문장 안에서 찾고 풀어내려고 노력했다. 그러다 보니 한 문제를 통해 여러 문제를 푼 효과를 거둔 것 같다.


토목달은 나에게 ________ 이다.

토목달은 나에게 개인 과외 선생님이다. 강의를 듣고 모르는 부분을 질문하고 해결하는 과정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적절한 학습 동기 부여를 통해 완강까지 나를 이끌어주었다. 또 카페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던 것 같다. 강사선생님을 비롯한 토목달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토목달 ZERO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8.20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8.19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8.18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8.17
토목달 750코스 학습일기  (0) 2014.08.16

+ Recent posts